100만원짜리 티켓인데…SM 英 콘서트, 전산 오류 피해 500건 집계
SM엔터테인먼트가 해외 콘서트 선예매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미흡한 대처로 도마에 올랐다. 티켓팅 대행업체의 전산 오류로 표 발부가 늦어지자 구매자들의 원성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6일 조선비즈 취재를 종합하면 SM엔터테인먼트는 창립 30주년을 기념해 오는 6월 28일 영국에서 개최하는 ‘SMTOWN LIVE 2025’에 앞서 지난 24일(현지 시각) 팬클럽 회원을 대상으로 선예매를 진행했다. 선예매에서 판매된 표는 VVIP와 VIP 좌석 등 2종으로 각 550파운드(약 102만원), 400파운드(약 74만원) 상당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오후 1시부터 시작된 티켓팅은 트래픽 급증으로 웹사이트가 다운되는 등 원활히 진행되지 않았다. 해외에서 열리는 콘서트임에도 약 2시간 동안 해외 카드 결제가 지연돼 혼란을 빚기도 했다.
표를 구매했더라도 결제 내역이 확인되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통상 티켓팅 과정에서 구매가 성사되면 확인 메일이나 홈페이지 내 예매 내역을 통해 본인의 표를 확인할 수 있으나 해당 과정에 오류가 생긴 것이다. 예매하지 않은 좌석 표나 구매 수량과 맞지 않는 표를 수령한 구매자도 있었다.
문의가 빗발치자 티켓팅 업체는 홈페이지를 통해 “72시간 이내로 사안을 해결하겠다”고 공지한 후 선예매일 기준 5일이 지난 3월 1일 재발부를 완료했다. 그러나 기존에 예약했던 좌석과 별개로 무작위로 관객을 배치한 후 불만인 구매자에 한해 환불 조치를 진행하자 비판이 가중됐다.
26일부터 기존 일정대로 일반 예매까지 진행한 것도 구매자의 불만을 키웠다. 선예매에 참여한 스위스 팬 A(29)씨는 “앞서 벌어진 문제도 해결하지 못한 채 일반 예매를 진행하니 소비자를 기만한다는 느낌이 들었다”고 토로했다.
현재 선예매에 참여한 이들은 X(구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피해 사례를 모으고 있다. 현재 집계된 사례는(5일 기준) 500여 건에 달한다.
프랑스 팬 마이마리 챠우(22)씨는 “업체 측 조치를 믿을 수 없어 피해자들이 직접 진행 상황을 살피고 있다”며 “30번 넘게 케이팝 콘서트를 가봤지만 이런 적은 처음”이라고 말했다.
이번 티켓팅을 총괄한 업체는 케이팝 가수의 유럽 진출을 전담하는 스타트업 ‘프론트로’로 앞서 2024 런던 한류 축제 등 10건 이상의 공연을 기획한 이력이 있다. SM엔터테인먼트 측이 유럽 공연에 특화된 업체를 선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프론트로 관계자는 “내부 확인 결과 선예매 피해 건수는 약 200건”이라며 “환불 조치까지 거의 마무리했다.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SM엔터테인먼트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SM 관계자는 “티켓팅 관련 문제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며 “업체 측에 대책을 요청하고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